병원소개

건강검진센터

내시경/영상의학센터

만성질환센터

영양 및 비만클리닉

만성질환센터

소화기질환

소화기질환

소화기는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하며 체내에 저장하고 중요한 생체 활성 물질을 합성하고 해독하는 등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부족한 운동량과 변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식도염, 위염, 장염, 변비 등 다양한 질환을 겪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나 인후부까지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부위의 조절 기능이 약화되면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위산은 소화액의 주요 구성물로 매우 강하기 때문에 식도 내막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런 역류가 계속되면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위염

위염은 위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과식이나 급한 식사,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 복용이나 알코올 섭취도 위 점막을 손상시켜 위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흡연, 과음 등도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의 과민한 수축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를 의미하고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이 반복되어 만성적으로 생기거나 설사 혹은 변비와 같은 배변 장애, 잔변감 등으로 불편한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질환은 다른 질병이나 해부학적 이상이 없이 발생하는데, 폭식이나 과음과 같은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염

장염은 주로 유해한 미생물이나 독소가 있는 음식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과음, 불규칙한 생활 습관, 그리고 면역 체계의 약화 또한 이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 요인입니다. 식중독과의 구분이 어려울 때도 있지만, 음식 외의 원인들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염 예방을 위해서는 깨끗한 식습관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 방식의 유지가 필수적입니다.